본문 바로가기
건축학

수량 산출 기준의 개념과 작업의 과정 그리고 검토 사항 및 수량조서와 외주견적 의뢰 항목

by 정보안내전문가 2025. 1. 11.

수량 산출 기준 개념

수량 산출 기준은 공사목적물을 구성하는 내용을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표준적인 구성 방법과 각 공종의 정의 및 계약 단위 등 적산의 기본단위를 표준적으로 규정한 내역서 작성 기준입니다. 이는 발주자∙수주자 간 공사 내용에 대한 공통적인 인식을 형성하여 계약 내용의 명확화를 도모하고, 실적공사비 축적을 위한 기반이 됩니다. 수량 산출 기준에는 공사 내용을 구성하는 공종분류체계, 수량 산출 단위, 수량 산출 방법, 단가 정의 등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수량 산출 작업 과정

도면은 시설물의 형태를 나타내고 시방서는 시설물의 품질을 나타냅니다. 이를 적산과의 관계에서 보면 수량은 주로 도면에 의해 산출되고, 단가는 시방서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방서는 공사도면, 현장설명서 등과 함께 계약문서의 하나이므로 적산 시 시방서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여 착오가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수량 산출 기준의 개념과 작업의 과정 그리고 검토 사항 및 수량조서와 외주견적 의뢰 항목

수량 산출 작업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해 보면

첫 번째 도면, 시방서, 현장설명서 등 설계도서를 인수합니다.

두 번째 적산 기간(제출일), 적산 투입 인력 확인, 내역서 작성 기준, 설계도서(도면, 시방서, 현장설명서 등) 검토, 단가 적용 기준, 수량 산출 방법, 자재업체 일람, 기타 의뢰인(발주자 또는 견적 참여자)이 요청하는 사항, 입찰유의서 등 적산 조건을 확인합니다.

세 번째 마감(창호, 유리, 내부, 외부, 지붕, 기타), 구조체(토공사 및 흙막이, 가설, 철근콘크리트, 철골, 조적 등), 부대시설(하수, 포장, 담장, 출입문, 정화조, 조경)의 수량을 산출하고 일위대가표 작성, 외부 견적서 의뢰 단가 조사를 실시합니다.

네 번째 수량 계산, 산출 결과 검산, 총 물량 분석, 외부 견적서 취합, 일위대가표 검토 등 수량 산출 결과를 집계합니다.

다섯번째 공사별(공종별) 분류하여 내역서를 작성하고 조사한 단가(외부 견적서,일위대가표, 자재 단가 조사서 등)를 적용하여 토목, 건축, 기계, 전기, 조경 등 공종별 공사비를 취합하여 전체 공사비를 산정하고 최종적으로 적산 조건 재확인, 물량 누락 여부를 확인합니다.

여섯번째 최종 산출한 내용 금액을 비교, 분석, 검토하고 최종 내역서를 결재 후 제출합니다.

 

수량 산출 작업 시 검토 사항

금액 단위 표준, 정부 재정 표준품셈, 단위 및 소수위 표준, 수량의 환산율을 기준으로 수량 산출을 합니다. 수량 산출은 설계 도면에 표시된 계산 수량을 의미하는 설계수량과 시공계획에 따른 산출 수량인 계획수량 그리고 제품 수치에 의한 절단 방법 및 시공상의 손실 등을 포함한 수량인 소요 수량으로 구분하여 산출합니다.

 

적산은 설계도서를 금액으로 환산하는 중요한 과정이므로 도면에 명기된 내용이 정확하게 적산에 반영되도록 수량 산출 과정에서의 수치가 설계도서의 어느 부분 내용인지를 표시하면서 산출합니다. 설계도서에 불일치하게 표시된 사항이나 불분명하게 표시된 사항은 설계자에게 명확하게 질의하며, 문의 내용 확인 시간 등을 문서 또는 기록으로 남기도록 합니다.

 

수량 산출서는 중복되지 않게 세분화하여 수평 방향에서 수직 방향으로 산출하고, 시공 순서대로 산출하며, 내부에서 외부로 산출하고, 큰 곳에서 작은 곳으로 산출하며, 아파트의 경우 단위세대에서 전체로 산출합니다. 계산 산출 산식, 내용표시, 단위 등을 명확히 하고 간단명료하게 표현하며 계산이 완료되면 도면, 시방서 외주견적서, 질의 사항, 지시 사항 등을 확인 검토합니다.

 

수량조서

수량조서는 물량명세서와 인력명세서로 구성되며 재료, 품 또는 단위공사의 수량을 산출하는 것입니다. 설계도서, 현장설명, 질의응답에 따라 견적가격 구성표에 의한 분류와 순서대로 수량을 계산하되 각 공사 세목별 순서대로 산출하고 그 근거가 되는 계산식, 계산도표 등을 정리 해 두었다가 수량산출자가 아닌 검사자 또는 상사의 검열 등 견적서 검토 시에 대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BOQ(물량명세서, Bill of Quantity)는 공사발주처에서 건축에 필요한 모든 작업 및 재료에 대한 수량을 이미 산출하여 확정된 수량을 공사입찰 등록자에게 교부하는 것입니다. 이는 설계내역서에서 단가와 금액을 비워 놓고, 입찰자가 기재하여 공사 금액을 확정하고 입찰하게 하는 방법으로 현재 국내에서는 '공내역서(Blanked Bill of Quantity)'라고 합니다. BOQ에 낙찰자의 단가가 기재된 산출내역서(Priced Bill of Quantity)는 기성 검측과 설계변경의 기초가 되는 등 계약상 중요한 문서로 취급되는 중요한 수량조서입니다.

 

BOM(인력명세서, Bill of Manpower)는 BOQ와 품셈표를 활용하여 소요 인력을 산출하고, 공정표에 따라 적기에 현장에 투입할 수 있도록 표로 작성해 놓은 것이 인력명세서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요노무자의 산출은 1일 8시간의 정상 근로 시간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야간근로를 제외하면 시간 외 근로 시간 노임은 일반적으로 50%가 할증되므로 2시간 연장근로자의 임금은 3시간 정상근로시간의 임금과 같습니다.

 

외주견적 의뢰 항목

외주비란 공정 또는 공종별 공사에 소요되는 제품, 자재, 반제품 등을 공사의 착공과 함께 공급하기로 한 공사도급계약에 따라 하도급자에게 지불되는 일체의 비용을 말합니다. 외주비는 전문적인 기능을 필요로 하는 공사의 일부분을 하도급계약으로 시행하는 경우와 외부에 주문해서 제작ㆍ설치하는 경우를 포함하며, 이러한 부분 공사는 시공 계획단계 또는 입찰서를 작성하기 전에 분리하여 시방서와 관련 도면, 그리고 허용되는 작업기간을 제작자 및 하도급 회사에 제시하고 견적을 받아 비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시공 경험이 있는 작업공종에 대해서는 시공회사가 실적자료를 참고하여 추정할 수도 있습니다. 일괄 외주비는 발주자로부터 수급받은 건설공사의 시공 물량 전부를 하수급자가 수행하도록 했을 때 지불되는 일체의 비용을 말합니다. 부분 외주비는 발주자로부터 수급받은 건설공사의 시공 물량 일부를 하수급자가 수행하도록 했을 때 지불되는 일체의 비용을 말합니다. 제작 외주비는 발주자로부터 수급받은 건설공사의 내용 중 특수제작이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외부 전문 제작업체에 제작, 의뢰할 경우 지불되는 일체의 비용을 말합니다.

 

외주견적을 의뢰하는 이유는 수량 산출을 통해 예상되는 공사비를 산정하여 정확한 공사 금액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적산 이후 단가 작업(pricing)을 할 때 주로 공산품(규격화된 것)의 재료비와 노무비는 견적 시 단가를 적용할 수 있으나 건축물의 예술성 또는 비규격 모듈로 설계된 경우에는 수작업(hand made)에 의해 제작업자 및 시공업자에게 직접 공사 금액에 대한 견적을 의뢰해야 하는데, 이때 해당 업자를 통해 수량과 단가, 금액을 제출하도록 의뢰하는 것입니다.(외주 견적 의뢰는 보통 2~3개 업체 이상 대비 견적을 받습니다.)

 

주요 외주견적 의뢰 항목은 토공사에서는 흙막이공사 부분, 골조 공사에서는 PC조립공사, 철골공사를 주로 의뢰하며, 방수공사에서는 구체공사, 창호공사에서는 알루미늄문, 스틸문, 목제문, 커튼월을 주로 의뢰하고, 금속공사에서는 잡철물공사를 주로 외주견적 의뢰합니다.